4가지 고객유형 주도형 사교형 안정형 신중형
우리는 고객을 적극적 능동적 표현자와 소극적 수동적 표현자에 따라 주도형 사교형 안정형 신중형의 4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4가지 유형별 고객의 특징과 이러한 고객을 만나을 때는 어떻게 해야하는지 이러한 고객을 만났을 때 피해야할 행동은 무엇
1) 주도형 고객의 특징: 내 사전에 불가능이란 없다 유형, 결과를 성취하기 위해 장애를 극복, 결과를 빠르게 얻음, 의사결정이 빠름, 장애물을 극복함으로써 스스로 환경을 조성함, 다른 사람의 행동을 유발시킴
이러한 고객을 만났을때 어떻게 해야하는지? 상황에 맞게 굵고 짧게 이야기 한다. 결론부터 솔직하게 말한다.선택권을 제시한다.
이러한 고객을 만났을때 피해야할 행동은? 무조건 믿어라, 나만 믿어라는 말을 삼가, 설명이 지나쳐 가르친다는 느낌이 들지 않도록 할 것, 비공식적인 분위기는 좋지 않음(공식적 예우를 좋아함
사교형고객
2) 사교형 고객의 특징: 듣기보다 말하기를 좋아해 유형, 열정적, 다른 사람의 동기를 유발시킴, 참견과 간섭을 좋아함, 자신의 정보를 많이 알려줌, 영향력이 높음
이러한 고객을 만났을때 어떻게 해야하는지? 칭찬을 하고 권함을 위임해 준다.의견을 인정해주고 동의를 해준다.맞장구를 쳐준다. 자신의 이야기를 하기 보다, 고객의 이야기를 들어준다.
이러한 고객을 만났을때 피해야할 행동은? 너무 편하다고 소홀하게 대하는건 금물!! 사사건건 따지거나 사무적으로 응대하지 말 것!
3) 안정형 고객의 특징: 나눈 무조건 yes 유형, 상호 공격을 피하려고 함, 섬세하고 꼼꼼함, 양보하는 경향이 많음, 평온하며 침착함, 갈등 상황을 두려워함
이러한 고객을 만났을때 어떻게 해야하는지? 신뢰할 만한 사람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이야기를 경청한 후 선택할 시간을 기다려준다, 인간적인 모습으로 유쾌하고 친근하게 말한다. 천천히 말하되 전문성을 보여준다. 의사결정을 재촉하거나 강하게 어필하지 말고 가만히 기다려준다.
이러한 고객을 만났을때 피해야할 행동은? 받아들이는 속도가 느리므로, 말을 많이 빨리 하면 안된다, 압력감을 주거나 의견을 너무 강하게 제시하지 말 것
4) 신중형 고객의 특징: 돌다리도 두드리고 건너자 유형, 장, 단점에 대한 비판적사고, 정보 탐색에 능하며, 자신의 정보를 노출하지 않음, 상대가 비판하는 것을 가장 싫어함, 의심이 많고 쉽게 결정하지 않음
이러한 고객을 만났을때 어떻게 해야하는지? 자료 및 근거를 깔끔하게 정리 제시하여 전문성을 보인다,논리적이고 공식적인 말투로 설명한다, 말을 길게 끌지 말고 요점만 정확하게 말하며, 겸손한 태도를 보인다.
이러한 고객을 만났을때 피해야할 행동은? 고객 앞에서 지식을 뽑내지 말것, 근거나 자료가 없는 막연한 이야기는 하지 말 것, 의사결정에 시간이 걸리므로 조급하게 압력을 주어서는 안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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